[Cloud] IaaS, PaaS, SaaS

IaaS (Infrastructure as a Service)

서버, 스토리지, 네트워크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, 필요에 따라 인프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.

이해하기 편하게 설명하자만,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가상화 환경에서 제공하는 것

IaaS를 사용하는 개발자는 OS 설치부터 각종 서버 환경을 직접 세팅해야한다. ex) AWS EC2

 

PaaS (Platform as a Service)

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가 동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형태. IaaS에서 '동작환경세팅'이 이루어진 형태이며, SaaS의 개념을 개발플랫폼에도 확장한 것이다. 애플리케이션의 시작을 위한 복잡한 환경 세팅이 필요없고, 사용자는 오로지 비즈니스 모델 및 로직에 집중할 수 있다. (예: Google App Engine)

 

SaaS: (Software as a Service)

하나의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가상화 환경에서 제공하는 형태. 소프트웨어 관련 핵심정보(데이터)는 중앙 서버에 호스팅되고,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로 접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한다. 기존에는 소프트웨어를 구매해서 사용했다면, SaaS 방식에서는 '빌려서'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. (예: google docs)

 

클라우드 컴퓨팅의 공동 책임 모델

IaaS는 사용자가 대부분의 설정을 함으로써 대부분의 책임이 개발자에게 있고, PaaS는 환경을 클라우드 서비스 측에서 제공해주기 때문에 IaaS보다는 개발자의 책임이 적어지며, 그보다 더 많은 세팅을 마친 후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SaaS는 대부분의 책임이 서비스 측에 있다.

'개념 정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AVA] OOP  (0) 2023.08.10
[AWS] IAM  (0) 2023.08.03
[Cloud] CDN  (0) 2023.07.29
[Network] 프록시 개념  (0) 2023.06.02